프로그래밍/일반
[Unity | 게임 디자인 패턴] FINITE STATE MACHINE (유한상태기계)
불타는홍당무
2017. 6. 11. 15:30
FINITE STATE MACHINE(유한상태기계)란?
AI를 구현하기 위한 개념적 모델 중 하나이다. 여러 개의 유한한 상태(State)가 존재하고, 그 상태들이 특정 조건들에 의해 서로 연결되어 있는 형태를 의미한다.
※ 이미지 출처: gamedevelopment.tutsplus.com
FSM의 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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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관적인 도표로 나타내므로 AI의 구조를 프로그래머 이외에 제3자가 쉽게 확인/설계 가능하다.
- 정해진 규칙이 있기 때문에 프로그래머가 더 안전성 높은 코드를 만들어 낼 수 있다.
- 각각의 상태로 나뉘어져 있기 때문에 새로운 상태의 추가 및 삭제가 용의하다.
|작성자 GSeMin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