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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Unreal Engine

[Unreal Engine] 실시간(리얼타임) 렌더링 기초

by 불타는홍당무 2022. 1. 2.

*언리얼 온라인 러닝 중 '실시간 렌더링 기초 소개' 강좌를 보고 정리한 글입니다.

 

Deferred Rendering

  • 고사양 어플리케이션에서 안정적인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렌더링 방식
  • AAA 게임들이 기본적으로 이 방법을 택함.
  • 마찬가지로 언리얼도 이 방법을 사용함. 대부분의 엔진이 이 방식을 채택함.
  • Forward Rendering보다 더 많은 기능을 지원함.
  • Anti-Aliasing에 한계가 있음(TAA 방식만을 사용함).

Forward Rendering

  • 간단한 어플리케이션이나 하드웨어 성능이 제약적인 경우에 적합함.
  • Anti-Aliasing에서 MSAA 방식을 사용하면 Deferred Rendering보다 더 좋은 결과를 보여줌.

GBuffer

  • 각각의 프레임에서 이미지 세트를 말함.

Vertex Shader

  • 버텍스 단위로 작업을 진행함.

Pixel Shader

  • 라이팅, 셰이딩, 머리티얼 렌더링, 포그(fog), 포스트 프로세싱을 처리함.
  • 픽셀 단위로 작업을 진행함.

CPU : Position, Rotation, Scale과 관련된 것을 연산

  • Animations
  • Physics
  • Collision
  • AI
  • Spawning/Destroying
  • And More

GPU : 렌더링과 관련된 것을 연산

  • Lighting
  • Rendering of models
  • Reflections
  • Shaders
  • And More

stat unit을 입력해 CPU(Game), GPU 처리 성능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