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변수(Environment Variable)
: OS 상에서 동작하는 응용소프트웨어가 참조하기 위한 설정이 기록되는 곳. 이 변수의 설정을 통해
실행파일이 놓여 있는 디렉토리를 OS에게 알려주는 것이 가능하다.
환경변수의 종류는 사용자 변수, 시스템 변수 등으로 구분이 된다. 개발환경 설정 시에 수정해야할 변수는 PATH, CLASS_PATH 등인데
OS 사용자 별로 개발환경을 다르게 잡고 싶다면 사용자변수를 수정하고, 시스템 전체적으로 개발환경을 적용하고 싶으면 시스템변수를 수정한다.
PATH의 경우에는 실행프로그램의 위치만을 변수 값으로 갖게 되며,
CLASS_PATH의 경우에는 실행프로그램에서 사용하게 되는 라이브러리 파일의 위치를 변수값으로 갖는다.
환경변수 PATH
: 환경변수 PATH 다음에 기술된 디렉토리 경로 안에 존재하는 모든 실행파일은 어느 디렉토리에서도 실행 가능하다.
즉, PATH는 실행파일을 찾기 위한 폴더들의 모음이다.
'프로그래밍 > 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ity | 게임 디자인 패턴] 싱글톤 패턴의 사용 (0) | 2018.03.04 |
---|---|
[Unity | 게임 디자인 패턴] FINITE STATE MACHINE (유한상태기계) (0) | 2017.06.11 |
컴파일 / 어셈블 / 링킹 / 인터프리터 (0) | 2016.01.12 |
[디자인 패턴] MVC모델이란? (1) | 2015.01.28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과 특징, 그리고 설계원칙 (0) | 2015.0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