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이야기/삼성 SCSA 파이널 프로젝트

[BustaBusta | 버스타버스타] 스마트 광역버스 어플리케이션(A Smart Express Bus App)

by 불타는홍당무 2015. 4. 5.


SCSA의 마지막 과정인 파이널 프로젝트에서 

버스타버스타라는 스마트 광역버스 어플리케이션을 선보였습니다.


이 어플리케이션은 다양한 종류의 버스 중에 광역버스를 전문으로 하는 어플리케이션 서비스입니다. 기존의 어플리케이션보다 버스에 대한 보다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승객이 버스를 더욱 더 능동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모형버스 프로토타입과 간단한 시연 동영상입니다.








[기능 설명]


1. 버스의 위치 및 도착 정보 확인 /  즐겨찾기 등록 


우선 기존 어플리케이션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특정 버스노선의 버스들의 위치 및 도착정보를 확인하는 기능입니다. 경기버스정보 API를 이용하여 구현하였습니다.



  




2. 버스의 잔여좌석수 및 위치 확인


최근 광역버스의 입석금지가 시행되면서 버스의 잔여좌석 수와 위치를 확인하고 싶어하는 승객들의 요구가 늘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승객들의 니즈를 반영하여 버스좌석에 압력센서를 설치한 후, 승객들이 잔여좌석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3. 안전귀가 알리미 서비스


승객의 안전한 귀가를 위해 승객의 가족이나 지인들이 현재 승객이 탑승하고 있는 버스에 대한 정보를 문자나 메신저로 받아볼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4. 푸시알람 수신


버스회사에서 공지하는 노선변경, 운행시간 변경, 증차, 사고에 대한 내용을 푸시알림으로 받아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승객은 자신이 이용하는 버스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받아 버스이용에 참고할 수 있습니다.


  



5. 하차예약 알람


피곤한 상태로 버스에 타게되면 나도 모르게 잠이 들어, 하차할 정류장을 놓치게 되는 경우를 한두번씩 경험해 보셨을 것입니다. 이러한 일을 미연에 방지하여 승객이 보다 편안하게 버스를 타고 갈 수 있도록 다음의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자신이 하차할 정류장을 지정해두면 타고 있는 버스가 그 정류장 바로 이전 정류장에서 알람이 울리고, 승객은 졸다가도 무사히 자신의 목적지에서 하차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6. 교통카드 잔액 확인 및 충전소 검색


현재 자신의 교통카드에 잔액이 얼마나 있는지 확인하고 자신의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가장 가까운 충전소가 어디인지 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에는 NFC기술과 DAUM지도 API가 사용 되었습니다. 


  



7. 모바일 디바이스로 하차벨 누르기, 냉난방 요청하기


무선으로 자신의 모바일 기기와 버스의 단말기를 연결하여 하차벨을 켜거나 기사님에게 냉난방 요청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무선기능에는 블루투스를 이용하였습니다. 


  



8. 커뮤니티 게시판(분실물 및 건의사항)


커뮤니티 게시판을 개설하여 승객들이 버스에서 분실한 귀중품을 빨리 찾을 수 있도록 하였고, 또 승객들이 버스 이용에 대한 불편사항을 자유롭게 건의하여 버스회사들의 서비스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