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개발/Unity3D

[Unity | 유니티] 2D게임 Camera(카메라) 설정

by 불타는홍당무 2016. 8. 1.

2D 게임 개발 시 Camera(카메라) 설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lear Flags : Solid Color

    렌더링할 때마다 화면을 어떤 방식으로 클리어할지 지시하는 플래그. 카메라가 여러있을효율적으로 화면을  

    클리어하도록 설정할있다. 기본값은 Skybox(하늘과 구름으로 이루어진 배경)이며, 2D 개발환경처럼 Skybox

    컴포넌트가 적용되지 않을 때는 Solid Color가 자동 적용되어 Background색으로 클리어 된다.


    Background : Default값

    화면을 Solid Color 설정으로 클리어할사용할 색. 색과 알파 값(투명도)을 설정할있다.


  Culling Mask : Everything

    카메라가 어떤 레이어를 렌더링해야 하는지 설정한다. 기본값은 Everything으로 모두 렌더링한다.


  Projection : Orthographic

    오브젝트를 화면에 어떻게 투명할지 설정한다. 2D 개발을 위한 Orthographic 모드는 정투영(평행투영)을 뜻하며 

    오브젝트들에 원근감이 적용되지 않도록 한다.


    Size : 화면 해상도의 높이/2/100 (unit당 pixel이 100인 기준으로)

    Projection을 Orthographic으로 설정했을표시되는 설정 값. 카메라가 렌더링할 영역을 지정한다. 값이

    작을수록 표시할있는 2D 공간은 작아지므로 스프라이트는 크게 표시된다. 반대로 값이 커지면 표시할있는

    2D 공간이 커지므로 스프라이트는 작게 표시된다.


    Viewport Rect : X:0, Y:0, W:1, H:1

    투영면의 원점 좌표와 크기. 기본값은 중앙을 원점(0,0)으로 하고 크기는 가로세로 모두 1이다.


    Depth: -1

    카메라 여러 대를 설정했을 때 각 카메라가 렌더링하는 순서를 정하기 위한 Z 버퍼의 깊이이다.


  Rendering Path : Use Player Settings

    카메라가 사용하는 렌더링 패스(렌더링 방법)를 지정한다. 기본값을 Use Player Settings이다.


  Target Texture : None (Render Texture)

    카메라로 활용한 이미지를 지정된 타깃 텍스처로만 렌더링하는 기능. 유니티 프로 라이선스만 사용할있다.


    Occlusion Culling : 체크해제

    카메라 쪽에서 봤을다른 물체 뒤에 가려져 보이지 않는 오브젝트를 렌더링하지 않음으로써 처리 속도를 높이는  

    기능. 유니티 프로 라이선스만 사용할있다.


    HDR : 체크해제(*추후 사용가능)

    HDR(High Dynamic Range) 기능을 사용하여 눈부심(bloom)이나 글로우(glow)와 같은 라이트 효과를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