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개발/Unity3D

[Unity | 유니티] Git(깃)과 GitHub(깃허브)에 대하여

by 불타는홍당무 2016. 7. 24.


이 글에선 Git과 GitHub의 개념과 그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음편에서는 Git(SourceTree) - GitHub - Unity를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1.Git이란?

분산형 버전 관리 프로그램. Subversion(=SVN)과 동일한 개념의 프로그램이다. 개발협업과 프로젝트의 버전/이력 관리를 위해 사용된다.


공식사이트 및 다운로드: https://git-scm.com

참고자료: http://www.slideshare.net/einsub/svn-git-17386752 (반드시 필독 할 것. 아주 쉽고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2.GitHub란?


Git의 원격 저장소 서버를 제공하는 서비스. Git 프로그램을 이용해 로컬 PC에서 원격 서버에 저장되어 있는 최신 프로젝트 소스를 다운 받거나 자신이 수정한 소스 내용을 저장할 수 있다. GitHub, GitStack, BitBucket 등이 가장 유명하다.


공식사이트 : https://github.com/



3.Git - GUI Client란?


Git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GUI 인터페이스의 퀄리티가 좋지 못하여 대부분 상용/무료로 배포되는 Git 전용 GUI Client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우리가 부서에서 Toad, Golden, Orange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DB에 접속하고 데이터를 조회하거나 처리하듯이 Git - GUI Client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Git을 사용하고 원격 저장소(GitHub)에 접속하여 소스 코드를 다운 받거나 수정한다. TortoiseGit과 SourceTree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TortoiseGit은 윈도우즈 전용이고 SouceTree는 윈도우즈와 맥OS 모두 제공한다.  둘 다 무료.


TortoiseGit  : https://tortoisegit.org/download/

SourceTree : https://www.sourcetreeapp.com/



4.Git 사용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설치하기


Git 설치하기

http://seelekarte.tistory.com/27 (Git 다운 & 설치 부분만)

SourceTree 설치하기

http://88240.tistory.com/entry/Git-sourcetree-%EC%84%A4%EC%B9%98%ED%95%98%EA%B8%B0-windows


이상 Git(깃)과 GitHub(깃허브)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음편에서는 Git(SourceTree) - GitHub - Unity를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겠습니다.